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강아지 키우기

강아지 링웜 곰팡이 피부병

by 옥샘 2022. 7. 3.
반응형

강아지에게 생기는 피부병, 한번 들어봤을 그 피부병

링웜(ringworm)

이 피부병의 원인균은 무엇이며, 왜 링웜이라고 불릴까요? ​그리고 링웜이 의심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링웜은 강아지 곰팡이성 피부염을 의미합니다. 링(ring:고리)+웜(worm:벌레) 피부병의 모양이 정확히 원형을 만들어내는 특이한 모양을 만들어 내서 우리나라에서는 도장병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곰팡이는 각화 세포를 먹고살고 있습니다. 원형의 피부염의 중간 부분은 이미 먹은 곳 원형의 끝부분은 가장자리는 먹어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피부의 대표적인 각화 세포는 털과 외피입니다. 곰팡이의 주식이 풍부한 피부에 염증이 쉽게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면역력이 강하지 않는 노약자나 어린이는 곰팡이성 피부염이 걸린 강아지 또는 고양이를 만지게 되면 링웜에, 곰팡이성 피부염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질환들 중에 대표적으로 면역력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 질환이 바로 이 곰팡이성 피부병입니다. 곰팡이는 감염으로 발생하는 균이 아닙니다. 지금 바로 강아지의 피부를 세균 검사해보면 곰팡이는 항상 나옵니다.

 

곰팡이는 항상 존재합니다. 곰팡이가 존재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곰팡이가 살기 좋은 상태가 되는 것이 링웜에 걸리는 원인이 됩니다.

1. 환경이 살기 좋거나
2. 숙주가 약해졌거나

 

이 두 가지 상황이 원인이 됩니다.

 


원 인

1. 고온다습한 환경

강아지가 링웜에 걸리는 계절은 고온다습한 여름 장마철입니다.
강아지는 변한 건 없는데 환경이 살기 좋아지니 곰팡이가 창궐하는 것입니다.

2. 면역력의 저하

두더지 게임해보셨나요? 곰팡이는 두더지이고 망치는 면역력입니다.
건강한 면역력은 항상 망치질을 해서 두더지가 올라오지 못하게 하지만 약해진 면역력은 올라온 두더지가 굴을 여러 개 파도록 그냥 보고 있습니다. 망치들 힘이 없거든요.

그러면 피부에 곰팡이가 편안하게 군집을 형성해서 털과 피부를 먹어 나갑니다.


치료

치료의 기본은 곰팡이가 살기 어렵게 만드는 것입니다.

 

1. 영양상태 개선 및 면역력 증강제 투여

일단 스스로 곰팡이균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몸을 아주 좋은 상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두더지 방방이를 들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2. 피부염 부분의 제모, 소독, 곰팡이 연고 도포

이미 자리를 잡은 곰팡이들은 깨끗하게 없애줘야 합니다. 소독하고 연고를 바르면 더 이상 피부병이 번지는 것은 중지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곰팡이 샴푸 등을 사용해서 장마철에 예방적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강아지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똥꼬스키 항문낭  (0) 2022.07.03
강아지 털갈이 주기 관리방법  (0) 2022.07.03
강아지 치매 치매약  (0) 2022.07.02
강아지 성대수술 성대수술 비용  (0) 2022.07.02
강아지 설사  (0) 2022.07.01

댓글